테이블 스타일링의 기본, 디너웨어와 커트러리

Date. 2018-02-21

우리 집 테이블을 근사하게 꾸미고 싶지만 마음처럼 되지 않는 이들을 위해 테이블 요소 하나하나를 짚어본다.

식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SNS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맛있는 음식만큼이나 ‘잘 차린 음식’이 중요해졌다. SNS에서 본 것처럼 우리 집 테이블을 근사하게 꾸미고 싶지만 마음처럼 되지 않는 이들을 위해 테이블 요소 하나하나를 짚어본다. 첫 번째는 디너웨어와 커트러리다. 

 

DINNERWEAR & CUTLERY

손님을 위해 멋스럽게 테이블을 꾸미는 것은 단순히 미적인 목적만 있는 것은 아니다. 상대를 위한 배려이자 그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소중히 여긴다는 마음을 표현하는 수단이다. 멋스럽게 테이블을 스타일링하기 위해서는 리넨, 디너웨어, 커트러리, 글라스웨어, 센터피스 등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 디너웨어와 커트러리는 식사에 꼭 필요한 도구이자 스타일링 분위기를 좌우하는 포인트다. 모임의 목적과 분위기, 그날의 메뉴에 따라 어떤 디너웨어와 커트러리를 사용할지 선택하는 것이 좋다.

 

Basic point of Dinnerware Styling

Point 1 명불허전 화이트 디너웨어

흰 접시는 디너웨어의 기본 중에 기본이다. 편안하면서 음식이 따뜻해 보이는 효과가 있다. 테이블 전체에 흰색 그릇만 사용하면 자칫 밋밋해 보일 수 있다. 테두리에 양각 무늬가 있는 것을 사용하거나 포인트가 될 만한 색을 더한다. 흰색 식기에 푸른 계열의 식기를 겹쳐놓으면 고급스러우면서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단, 포인트 컬러는 두 가지를 넘지 않는다.

 

Point 2 레이어링의 힘

격식을 차리고 싶다면 ‘서비스 플레이트’라 부르는 밑접시를 사용해보자. 음식이 바뀔 때마다 요리를 담은 접시만 바꿔 올리면 품위 있는 만찬이 된다. 그날 사용할 그릇을 2~3개 겹쳐 스타일링해도 좋다. 일일이 접시를 들고 나르지 않아도 되니 편리하고 식탁이 풍성해 보이는 효과도 있다. 같은 색상과 재질의 디너웨어를 레이어링해도 좋지만, 채도가 다르거나 재질이 다른 것과 매칭해도 멋스럽다.

 

Point 3 음식과 디너웨어의 궁합

음식과 식기에도 궁합이 있다. 음식에 맞는 그릇에 플레이팅을 하면 보기 좋을 뿐 아니라 같은 음식도 훨씬 맛있게 느껴진다. 튀김이나 전은 대나무 채반에, 김치나 냄새가 강한 음식은 합 형태의 도자기나 유리 그릇에 담는 것이 좋다. 온도를 유지해야 하는 음식은 뚝배기나 유기를 활용하면 마지막까지 따뜻하게 즐길 수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수분이 배어 나오는 음식은 운주(그릇 옆면)가 있는 디너웨어를 사용해야 식사 중 국물이 흘러내리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다.

 

테이블 위 커트러리 스타일링 법칙

하루 세 번 식사 때마다 사용하는 커트러리는 음식 종류나 문화권에 따라 모양과 기능, 종류가 다르다. 소반에 1인상을 차려내던 우리네 식문화와 달리 서양은 큰 테이블에 여러 명이 앉아 음식을 접시째 돌려가며 나눠 먹는다. 숟가락, 젓가락, 주걱, 국자 정도인 우리에 비해 서양의 커트러리 종류는 상당히 세분화되어 있다. 특히 음식을 나눌 때 사용하는 서버류가 다양하다.

 

Casual

1 Bread Plate 2 Butter Knife 3 Water Glass 4 Wine Glass 5 Salad Fork 6 Dinner Fork 7 Dinner Plate 8 Salad Plate 9 Dinner Knife 10 Soup Spoon

 

격식이 있는 스타일링

커트러리를 놓을 때는 격식을 따라야 한다. 수저는 국그릇 오른쪽에 오며, 왼쪽부터 밥그릇-국그릇-숟가락-젓가락 순으로 놓는다. 서양식 커트러리는 식사 규모나 격식에 따라 사용하는 개수와 종류가 달라진다. 스푼, 포크, 나이프 세 종류가 기본이며, 접시 오른쪽에 나이프-포크-스푼 순으로 놓는다. 나이프는 칼날이 접시를 향하게 둔다. 정찬에서는 커트러리를 접시 중심으로 양쪽에 배치한다. 왼쪽엔 포크, 오른쪽엔 나이프와 스푼이 온다. 커트러리는 바깥쪽에 놓인 것부터 사용하므로 식사 순서에 맞게 배치한다. 디저트용 커트러리는 접시 상단에 가로로 놓는다.

커트러리를 스타일링할 때는 디너웨어의 색과 질감, 분위기에 잘 맞는 것을 고른다. 화려한 소재나 독특한 장식이 들어간 커트러리보다 심플한 디자인의 제품을 소재나 컬러별로 매칭해 보는 것이 좋다.

 

Formal

1 Bread Plate 2 Butter Knife 3 Dessert Spoon 4 Dessert Fork 5 Water Glass 6 White Wine Glass 7 Red Wine Glass 8 Salad Fork 9 Fish Fork 10 Dinner Fork 11 Dinner Knife 12 Fish Knife 13 Soup Spoon 14 Dinner Plate 15 Salad Plate

 

디너웨어│식사할 때 사용하는 각종 식기를 말한다. 25cm 접시를 메인으로 그 밖에 다른 디너웨어를 매칭하면 된다.

커트러리│‘플랫웨어’라고도 한다. 말 그대로 ‘납작하게 생긴 자르는 것들’로 숟가락, 젓가락, 포크, 나이프, 서빙집게 같은 도구를 통칭한다.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