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에 향을 더하는 향신료

Date. 2018-03-30

종류만 수천 가지. 어떤 향신료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향미가 천차만별로 달라진다.

맛있는 음식은 오감, 그중에서도 후각을 먼저 자극한다. 음식의 향이 중요한 이유다. 음식에 향을 더하는 향신료는 종류만 수천 가지. 어떤 향신료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향미가 천차만별로 달라진다.

코리앤더(고수)

 

THAILAND SPICE

지리적 특성상 더운 날씨가 계속되기에 맛 자체는 가볍게 만들되 다양한 향신료를 더해 향긋한 풍미를 낸다. 코코넛밀크와 피시소스 같은 조미료와 라임, 레몬그라스, 코리앤더(고수), 박하, 마늘, 고추 등의 향신료를 많이 사용한다. 음식에 4가지 맛, 즉 단맛·신맛·짠맛·매운맛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지는 것이 특징이다.

 

바질

ITALIAN SPICE

오레가노와 바질, 파슬리는 이탈리아 대표 향신료다. 특히 바질과 오레가노는 토마토와 궁합이 좋아 자주 함께 사용한다. 맛과 향이 강하지 않은 파슬리는 잘게 썰어 소스나 드레싱, 튀김옷 등에 넣으면 요리에 상쾌한 향을 더할 수 있다. 매운맛을 내는 페페론치니와 마늘 또한 단골 향신료다.

 

MEXICAN SPICE

매콤한 음식을 즐기는 멕시코에서는 칠리파우더, 카옌페퍼처럼 고추로 만든 향신료를 즐겨 사용한다. 여기에 코리앤더씨드, 후추, 커민 등 강렬한 향의 향신료를 더해 혀와 코를 자극하는 멕시코 특유의 풍미를 선보인다.

 

INDIAN SPICE

인도에서는 생강, 마늘을 기본으로 수십 가지 향신료를 배합해 음식에 풍미를 더한다. 가람마살라, 코리앤더씨드, 커민, 터메릭, 캐러웨이 등 향취가 강한 향신료를 즐겨 사용한다. 가람마살라는 인도요리에 빠지지 않는 향신료다. 집집마다 만드는 비법이 있으며, 그 비율은 비밀인 경우가 많다.

 

팔각

CHINESE SPICE

기름기가 많은 중국요리에는 향신료나 향신채소를 더해 기름지고 느끼한 맛을 잡는다. 많이 사용하는 향신료로는 고수, 팔각, 산초, 생강, 고춧가루, 커민 등이 있다. 식욕 증진과 소화 흡수를 촉진하는 데 효과 있는 향신료들로 독특한 풍미를 더함은 물론 약용 기능도 한다.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