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제품

#139 신생아 깨워 먹이고 먹다 자면 깨우세요-모유수유, 소아과 (정유미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FABM, IBCLC) 산후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삐뽀삐뽀 정유미 TV 작성일20-10-30 00:00 조회8회 댓글0건

본문



정유미TV 영상 목록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u/1/d/1YPpf4UUSCCKIoNafJiXxdA0HRmHnvnVlAhgVyw5syGE/htmlview#gid=0
신생아 깨워 먹이고 먹다 자면 깨우세요.

신생아 중엔 24시간 같은 방에서 지내면서 아무리 먹이려 해도 잘 먹지 않고 잠만 자려는 아기도 있습니다. 제왕절개나 무통분만 시 사용한 마취제 때문이거나 조기만삭아로 일찍 태어나서 젖을 먹기 힘든 경우도 있지만, 많은 아기들이 출생 직후 처음엔 잘 먹지 않고 잠만 자려 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먹지 않고 오래 자거나 별로 보채지 않는다면, 처음에는 아기 스스로 원하는 것보다 더 자주 젖을 먹여야 합니다. 첫 수주 동안은 4시간이 지나면 깨워서 먹여야 하는데 특히 신생아 초기인 첫 24~48시간에는 아기가 먹는 것에 별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4시간 이상 자면 깨워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경우, 곯아떨어진 아기를 무조건 깨우기보다는 잘 보다가 ①눈동자가 움직이는 얕은 잠을 잘 때 깨우면 가벼운 자극에도 반응을 합니다. 불이 밝으면 아기가 반사적으로 눈을 감기 때문에 ②방을 조금 어둡게 하는 것이 좋고 약간 시원하게 ③속싸개를 벗기고 ④비스듬히 세워 안아보거나 ⑤트림할 때처럼 등을 약간 두드리거나 문질러주는 것도 좋습니다. ⑥“아기야” 하고 말을 걸어보거나 가볍게 얼러주는 것도 좋습니다. 만일 완전히 깨지 않고도 잘 먹는 아기라면 적당히만 깨워서 수유를 할 수도 있습니다.

실컷 깨워서 젖을 먹이는데, 충분히 먹기 전에 잠이 들면 ①손바닥이나 발바닥을 지압하듯이 지긋이 누르거나, ②뺨을 턱 쪽으로 부드럽게 만져주거나 ③물에 적신 손수건으로 얼굴을 닦아주거나 ④기저귀를 갈아주거나 방을 시원하게 하는 등의 방법으로 아기를 깨워서 더 먹여야 합니다. 일시적으로 수유 중 젖이 잘 나오지 않는 경우라면 엄지와 나머지 네 손가락으로 돌려가며, ⑤유방을 골고루 눌러서 젖 흐름을 빠르게 해 줍니다. 한쪽 수유 후에 ⑥트림을 시키면 졸려 하는 아기를 다시 깨워서 반대쪽 젖을 빨리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젖이 충분히 잘 나오게 되는 생후 2~3주까지는 덜 먹고 잠이 들면 깨워서 먹여 젖을 충분히 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젖이 잘 나오게 하는 방법은 자주 물리는 것과 충분히 비우는 것입니다. 다 먹기 전에 빨고 있는 아기를 젖에서 떼어 내거나, 먹기 시작하자마자 잠이 드는 아기를 그대로 내버려두면 수요와 공급 리듬이 틀어져 젖양이 줄게 됩니다. 젖을 오래 삼킬수록 모유의 지방 함량이 높아지기 때문에 아기가 배불러 보일 때까지 처음에는 50분까지도 젖을 먹도록 해 주어야 젖양도 유지되고, 체중도 잘 늘고 변도 지리지 않게 됩니다. 즉 전유후유불균형을 예방할 수 있는 거죠. 또 그래야 젖이 돌기 시작한 후에 유방에 남은 젖이 가득 차서 울혈이 생겨 불편해지는 것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최소한 첫 한달 가량은 아기가 빠는 것은 엄마 젖에서만 하도록 노리개젖꼭지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 시기에 하루에 8번보다 적게 먹이거나 젖을 충분히 비우지 않으면 젖양이 제대로 늘지 않아서 모유만으로 키우기가 어려워지니까 자주 깨워 먹이고 조금 먹다 잠들면 적극적으로 깨워 먹이세요.

#모유수유 #소아과 #소아청소년과

배경음악은 Bensound로부터 Standard License를 구입하여 사용 허가를 받은 음악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4,10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aafood.co.kr. All rights reserved.  연락처: help@ggemtv.com